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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연승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02
수록면
83 - 100 (18page)
DOI
10.17287/kbr.2022.26.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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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그동안 축적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근 활발한 해외진출을 추진하며 본격적인 글로벌 경영을 가동하고 있다. 오랫동안 사업을 추진했던 일본에서 라인의 성공 이후, 웹툰, 스노우, 제페토, 브이라이브 등이 북미, 유럽, 동남아에서 고성장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가 발생한 2020년 이후, 네이버는 라인(메신저),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중고거래의 4대 영역을 중심으로 일본,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이러한 해외진출 성공의 주요한 원인으로는 첨단기술을 통한 진출, 높아진 브랜드 위상, 현지맞춤형 모듈화 전략, Z세대 타겟 공략, 창업가형 조직 CIC, 창업자의 의지와 추진력의 6가지 요인을 들 수 있다.
네이버의 글로벌경영 모델은 그동안 한국의 4대 재벌그룹이 보여준 오프라인 중심의 해외진출과는 확연히 다른 방식으로서 기술과 콘텐츠, 그리고 플랫폼을 통한 해외진출이라는 새로운 모델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네이버의 글로벌경영을 관통하는 키워드는 기술로 볼 수 있으며, 네이버는 검색, 커머스, 광고, 콘텐츠, 로봇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자체 기술을 확보하고 있어 해외에서 기회만 보이면 글로벌로 나서고 있다. 또한 창업가의 기업가정신도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이런 해외진출 방식은 순발력과 유연성이 뛰어나고 리스크가 작은 장점을 가지고 있어 향후 성장속도가 매우 빠를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 팬더믹으로 비대면이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네이버 같은 플랫폼기업들이 온라인을 통한 해외진출을 본격화할 수 있다면, 향후 한국 산업의 새로운 돌파구가 만들어 질 수 있을 것이다. 온라인플랫폼 진출 이후 K팝 등 콘텐츠와 국산제품의 새로운 판매채널 확보, 금융서비스 접목 등 다양한 동반 해외진출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네이버의 글로벌 경영 사례는 향후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그리고 소상공인에게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네이버의 성장스토리와 글로벌 진출 배경
Ⅲ. 네이버의 글로벌 진출현황
Ⅳ. 네이버의 글로벌 경영의 성공요인
Ⅴ.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국내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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