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성희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127 - 138 (12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대두되고 있는 음성기반 인터랙션에 관한 니즈를 반영하여 AI와 사람간의 대화에 관련된 사용자의 경험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에서는 AI 스피커와 스마트폰에 탑재된 AI 등의 구분을 두지 않고 대화가 가능한 AI 시스템과 사람(Human)간의 인터랙션에 기반한 AI를 실험 대상으로 했다. 또한 한국어를 이용한 대화(Conversation)에서 지식 정보의 전달이나 계산 등 기존의 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 문자를 통해서도 해왔던 영역 이외에 빅데이터 딥러닝 기술 등의 발전에 힘입어 최근 시도되고 있는 AI와의 감성 혹은 감정 영역의 대화들을 시도하여 대화(Conversation)가 가지게 되는 인간의 감성적인 연결성 이외에 문화적인 특질들도 나타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사용자 감성 경험 연구(EUXR) 방법론을 적용하여 비목적성을 가진 대화를 20대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험, 분석 하였다.
AI 스피커 등이 지나치게 온라인 소비심리분석에 초점을 맞춘 자기화 서비스로 발전되고 있는 추세 속에서 발전된 AI 기술이 인간 자신의 삶에 도움이 되는 순수한 기능들도 개발되어 탑재할 수 있을 때 기술의 가치와 존재 이유가 더 탄탄하게 사람들의 삶에 자리 잡을 것으로 보인다는 관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문헌연구
3. 사용자 감성경험 실증 연구(EUXR)
4. 사용자 감성경험 연구분석 및 구조모형
5. 결론
6. Future Discussions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58-0015795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