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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연 (전북대학교) 강정석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61집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309 - 333 (25page)
DOI
10.22418/JSS.2022.8.61.2.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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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향후 효과적인 헌혈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전략 개발에 기여하고자 국내 청중의 집단주의-개인주의 문화적 특성에 기반을 둔 정서적 소구 헌혈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설득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고자, 연구 1에서 기존에 집행된 227건의 국내 헌혈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대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기존의 국내 헌혈 커뮤니케이션 활동에서 이성적 소구보다 정서적 소구를 더 많이 사용했으며, 자기초점 정서 소구보다 타인초점 정서 소구를 더 많이 사용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후 기존의 국내 헌혈 커뮤니케이션 활동에서 많이 사용된 타인초점 정서 소구가 자기초점 정서 소구보다 더 효과적인지를 검증하는 연구 2의 온라인 실험을 진행하였다. 온라인 실험에 참여한 만 19세-69세의 남녀 583명은 무작위로 제시된 공감(타인초점 정서) 또는 자부심(자기초점 정서) 소구 헌혈광고 각각을 보고 광고태도, 헌혈태도 및 헌혈의향을 평가하였다. 온라인 실험 결과, 헌혈광고의 공감 소구는 자부심 소구보다 실험 참가자들의 광고태도, 헌혈태도 및 헌혈의향을 직·간접적으로 더 많이 높였다. 또한 실험 참가자들의 집단주의 문화적 특성이 개인주의 문화적 특성보다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근거로 국내에서 기존에 많이 집행된 헌혈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타인초점 정서 소구 전략은 국내 헌혈률 제고에 효과적이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 향후 국내 헌혈 커뮤니케이션 활동에서도 타인초점 정서 소구의 지속적인 활용을 제안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및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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