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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호 (산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혁신학회 한국혁신학회지 한국혁신학회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 - 24 (24page)
DOI
10.46251/INNOS.2022.11.1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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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제조업 내 벤처기업의 스케일업(3년 평균 매출성장률 20% 이상 달성) 과정과 요인을 연구하였다. 기존 문헌을 검토하여 스케일업의 결정 요인에 관한 명제들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세 개의 벤처기업(티씨케이, 엠투아이코퍼레이션, 트위니)에 대한 다중 사례를 분석하여 명제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파악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조업에서 스케일업을 달성한 벤처기업들은 경쟁기업에 비해 우수한 기술 기반 자원을 확보하고, 이런 자원을 시장 성과로 연결하는 혁신 역량을 가졌다. 또한 제조업 내 벤처기업은 주로 기업 간(B2B) 거래로 매출이 발생하는 특성이 있어서 수요기업과의 협력을 통해서 시장 수요를 확대하거나 창출하였고, 전방산업의 고성장 환경을 기반으로 하여 스케일업하였다. 둘째, 제조업 벤처기업 중 성숙기업과 스타트업(신생기업) 간에 스케일업의 결정 요인은 차별화되었다. 성숙기업은 긴 업력을 통해 얻은 인지도와 고객 기반, 스타트업은 신흥 기술의 적극적 채택, 연구개발인력의 적극적 확보와 같은 장점을 각각 기술 기반자원에 대한 보완적 자원으로 활용하였다. 그리고 성숙기업은 주요 제품의 변화나 사업 전환 과정에서, 스타트업은 신제품 개발을 통한 신시장 개척 과정에서 기업가정신을 바탕으로 스케일업하였다. 마지막으로 제조업 내 벤처기업은 스케일업 과정에서 시장지배력을 강화하는 전략을 사용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명제
Ⅲ. 사례 분석의 방법
Ⅳ. 사례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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