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 은 정 (경동대학교 유아교육과) 이선미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71 - 91 (21page)
DOI
10.22155/JFECE.29.3.71.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교수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서울특별시에 위치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재직중인 유아교사 358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하여 주로 비대면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자료는 SPSS 24.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수효능감, 조직효과성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았으며 조직효과성의 점수는 평균 이상의 점수로 4.13이었다. 둘째,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수효능감, 조직효과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셋째,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교수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의 효율적으로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유아교육기관의 원장이 원을 주도적으로 운영하기 보다 교사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개인적 능력을 증진시키는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하면서 교수효능감을 높여주는 것이 더욱 효율적인 방안임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