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영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연구소 중국연구 중국연구 제65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85 - 10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의 경제발전 전략에서 중국 기업의 CSR활동이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CSR 평가가 낮은 그룹은 환경책임평가와 사회책임평가 지수가 높을수록 경영성과가 낮고, CSR 평가가 높은 그룹은 책임관리평가 지수가 높을수록 경영성과가 높게 분석되었다. 즉, CSR 평가가 낮은 기업은 환경과 사회책임(노동, 직원, 제품)이 미성숙하기 때문에 이 분야에 투입되는 비용이 증가하여 경영성과가 감소했을 것이다. 반면 CSR 평가가 높은 기업은 이미 시장책임, 환경책임, 사회책임 분야가 성숙되어 있기 때문에 내부 조직체계, 관리체계, 구성원들 간의 소통이 경영성과에 도움이 된다는 결론이다. 따라서 CSR 활동이 초기 단기인 기업은 환경책임과 사회책임 영역의 체계가 완성되기 전까지는 경영성과 감소되고CSR 활동이 성숙단계가 되면 환경책임과 사회책임보다는 기업 조직체계의 관리가 더욱 중요하다. CSR 활동의 직접적인 목적이 경영성과에 있지 않지만 CSR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가 발전하고 공생하여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기 위한 방안이라는 관점에서 결국 CSR 활동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경영성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