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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호택 (계명대학교) 이형탁 (계명대학교) 김경호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한국유통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23년 한국유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23 - 12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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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2월 삼성그룹은 그룹 전체의 사회공헌 사업 방침인 CSR 2.0을 발표했다. CSR 2.0 재편에 따라 삼성그룹은 향후 대표적인 CSR 사업을 공동으로 운영하고, 취약계층 교육봉사 등 주요 CSR 사업에 관계사들의 참여를 유도하며, 소속 임직원의 신규 CSR 사업 아이디어 제안 및 재능기부 기회를 확대 할 것이라고 발표했다(동아일보, 2021년 12월 17일 기사). 삼성그룹이 기존의 사회공헌사업을 개편한 것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기업 간의 경쟁 속에서 고객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회적 책임활동(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이 결과를 마케팅하기 위한 것도 개편 이유 중 하나일 것으로 생각된다.
기업의 CSR은 기업과의 직접적인 교환이 이루어지는 이해관계자뿐만 아니라 기업과의 거래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이해관계자와 관계 형성이 이루어지는데, 관계 형성이 중차대한 B2B 거래에서 CSR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CSR과 연관된 연구는 주로 B2C 측면에서 다뤄졌고, B2B 측면에서 심도 깊게 살펴본 연구는 많지 않다(Homburg, Stierl, Bornemann, 2013). 이는 경제적 성과를 최우선 시하는 B2B 거래관계의 특성으로 인해 비경제적인 성과 요소가 많은 CSR을 B2B 거래에 적용하기 쉽지 않은 이유이기 때문일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들어 B2B 기업이 CSR을 도모하는 주된 이유는 공급사슬망 관계에서 발생하는 지각된 위험을 줄여주고, CSR이 제공하는 혜택에 대한 기업들의 이해도 제고와 더불어 CSR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사회적 요구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일 것으로 추정된다(Boyd and Banzhaf, 2007).
본 연구의 목적은 공급기업의 CSR 지향성이 CSR(기업경영 CSR, 자선적 CSR)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 두 가지 CSR 활동이 고객기업의 신뢰(진실성, 호의성)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 및 고객기업의 신뢰에 따라 성과(장기 지향성, 관계 확장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또한 규명된 결과를 근거로 향후 CSR에 따른 공급기업과 고객기업의 긍정적 관계발전 요인을 창출하기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EXTENDED ABSTRACT
1. 사회적 책임 활동(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및 CSR 지향성(CSR Orientation)
2. 고객기업의 신뢰
3. 고객기업의 성과(장기 지향성(Long-term Orientation), 관계 확장성(Relationship Extendedness))
4. 연구모형
5. 연구결과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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