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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순재 (수원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9 - 15 (7page)
DOI
10.31152/JB.2023.06.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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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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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은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더욱 많은 제품과 서비스에 적용되고 있다. 사람의 손이나 행동이 아닌 음성을 통한 제어로 기기와 사람이 소통하는 방법이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방식이 점차 많은 서비스에서 지원됨에 따라 사용자 만족도에 중요한 요소로써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현재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는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 스피커 제품의 만족도를 구성하는 영향요소를 파악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사용자의 제품 경험여부 및 관여도로 사용자 유형을 분류하였으며, 이를 카노모델과 고객만족계수를 활용해 만족지수를 취하였다. 이를 통해 사용자의 관여도 및 제품경험 여부에 따라 만족도에 미치는 상관관계가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를 규명하려 노력하였다.
결과적으로 관여도의 정도는 품질요소의 만족정도와 불만족 정도, 효용가치, 긍정적·부정적 경험의 강도를 강화시키거나 약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경험은 품질요소의 긍정 및 부정 속성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본 서비스의 잠재수요층이 제품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면 사용자 수용의 초기단계에 있는 음성인식 기반 제품들의 저변 확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기존 사용자 집단의 만족도를 더 높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원적 품질요소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매력적 품질요소의 발굴이 요구되며,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 스피커에 큰 관심이 없는 저관여 비사용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이들의 명확한 선호도를 고려한 전략수립이 요구된다.

목차

I. 서론
II. 선행연구 및 가설개발
III. 실증분석
IV. 결론 및 연구의 한계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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