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순호 (대구보건대학교) 김시영 (대구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85 - 96 (12page)
DOI
10.15724/jslhd.2023.32.4.0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예비유아교사들의 인식과 중재교육 필요성의 요구를 알아보았다. 또한 연구의 결과를 예비유아교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에 활용하고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기초자료로 사용하는데 목적을 둔다.
방법 : 유아교육 전공과정에 있는 학생 158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는 설문지법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질문에 관한 응답 결과를 통계프로그램 SPSS 22.0을 활용하였다. 자료는 빈도분석 및 다중반응 빈도분석으로 분석하였다.
결과 :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들의 의사소통장애 관련 인식에서 유아기 발달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발달영역은 사회ㆍ정서 발달(30.6%) 영역이었다. 둘째, 의사소통장애 중재에 대한 인식에서 언어치료 중재는 전반적인 수용 및 표현언어 지연을 가진 경우에 가장 많이 받고 있다고 인식(32.3%)하였다. 셋째, 의사소통장애 전문가에 대한 인식에서 언어치료를 수행하는 직업에 관한 용어는 언어치료사로 인식(79.7%)하고 있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넷째, 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 의사소통장애 및 언어치료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교육이 필요한 이유를 살펴보았을 때 유아교사 직무수행에 도움이 될 것 같기 때문이라는 의견(51.0%)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 위의 이러한 결과는 언어치료 인식 및 중재교육과 관련된 교육을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육과정에서 실시하였을 때 예비유아교사 집단의 인식을 변화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들이 미래에 실제 현장에서 언어치료의 필요성이 있을 때 조기중재를 추천할 수 있도록 전문성을 발휘하고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생각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216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