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유지 (경북대학교) 이은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41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53 - 77 (25page)
DOI
10.22327/kei.2023.41.4.0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의 자율성 지지를 독립 증진과 의지기능 증진으로 구분하여 자녀의 자율동기, 통제동기, 학습몰입에 미치는 독립적 효과와 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 6학년 312명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잠재조절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첫째, 독립 증진과 의지기능 증진 모두 자율동기와 학습몰입에 정적 효과가 있었다. 그러나 통제동기에 대해 독립 증진은 정적 효과를 보였고, 의지기능 증진은 부적 효과를 나타냈다. 둘째, 독립 증진이 미치는 효과는 의지기능 증진이 수반될수록 자율동기와 학습몰입에 긍정적인 효과가 증가한 반면, 의지기능 증진은 낮으면서 독립 증진만 높은 경우에는 자율동기와 학습몰입은 낮아지고 통제동기는 높아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자녀의 자율동기, 통제동기, 학습몰입을 높이기 위한 부모의 자율성 지지적 양육 전략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3168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