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혜진 (동양대학교) 정재은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4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50 - 256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동료교사 및 원장 간 관계가 교사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이루어졌다.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하여 대구·경상도 내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영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교사효능감, 동료교사와의 관계, 원장과의 관계, 교사리더십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교사리더십은 교사효능감, 동료교사 및 원장과의 관계와 모두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동료교사와의 관계는 교사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원장과의 관계는 교사리더십 하위요인 중 자기조직화를 제외하고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효능감이 높고, 동료교사와의 관계가 원만한 교사는 높은 교사리더십을 발휘한다는 점을 시사하며, 교사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교사들 간의 소통 및 교사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909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