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정호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1 - 22 (12page)
DOI
10.35174/JKCI.2024.06.24.2.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종합유선방송산업의 수명주기 단계 구분에 있어서 산업매출액을 중심으로 가입자 규모, 대체재와의 관계도 고려하였다. 도입기는 본방송이 시작된 1995년부터 규제의 틀이 잡힌 1999년까지, 성장기는 통합방송법이 제정된 2000년부터 2008년까지, 성숙기는 SO 가입자 수가 정점에 이른 2009년부터 2016년 까지, 쇠퇴기는 SO 가입자 수가 IPTV 가입자 수에 의해 역전된 2017년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설정했다. 산업수명주기의 세 가지 단계(2004-2008, 2012-2016, 2017-2022)에 걸쳐 SO를 대상으로 한 패널 자료를 사용하여 선형혼합모형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내부 이해관계자에 대한 CSR 활동은 성장기와 성숙기에 SO의 수익성과 중립적인 관계를 유지했으나 쇠퇴기에는 SO의 수익성과 부정적 관계를 보였다. 그리고 외부 이해관계자에 대한 CSR 활동도 성장기와 성숙기에 SO의 수익성과 중립적인 관계를 유지했으나 쇠퇴기에는 SO의 수익성과 부정적 관계를 보였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산업의 수명주기에 따라 CSR 활동과 수익성의 관계가 조절된다는 이론적 함의를 내포한다. 그리고 미디어 관련 정책의 설계에 있어서 산업수명주기를 고려해야 한다는 정책적 함의를 제시했다. 미디어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에서 전략의 순서를 산업수명주기의 단계별로 적절하게 배치해야 한다는 실무적 함의도 제시했다.

목차

I. 서론
II. 선행연구 검토와 연구문제 설정
III. 연구 방법
IV. 분석 결과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063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