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희 (총신대학교) 방은영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47집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41 - 66 (26page)
DOI
10.37918/kce.2024.7.147.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원장이 인식하는 영유아 음악교육에 대한 메타포 분석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이루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어린이집 원장의 영유아 음악교육에 대한 인식의 메타포 표현은 어떠한가?, 둘째, 어린이집 원장의 음악교육에 대한 메타포 유형은 어떠한가? 이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 경기, 인천 지역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어린이집 원장 149명을 대상으로 영유아 음악교육에 대한 인식을 메타포로 표현하는 방식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체계적 메타포 분석을 바탕으로 이루어졌으며, 메타포 표현을 범주화한 후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영유아 음악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원장 인식의 메타포 분석결과, 3개의 대분류로‘영유아 삶의 활력소’,‘조기교육이 필요한 것’,‘교사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교육’으로 나타났으며, 7개의 내용 유형으로는‘영유아의 음악본능을 일깨우는 것’, ‘매일 경험과 자극이 필요한 교육’,‘영유아기에 꼭 필요한 교육’, ‘놀이처럼 즐겁게 배워야 하는 것’, ‘질 높은 음악환경 제공 필요’, ‘음악전공 강사의 전문성 신뢰’, ‘교사의 음악적 능력 필요’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어린이집 원장의 인식조사에서 보육현장에 적합한 영유아 음악교육 운영의 필요성 및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0419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