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영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8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59 - 8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범계열 학생들의 학습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이해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15명의 대학생들이 이번 연구를 위해 참여했다. 연구 결과, 사범계열 학생들은 전공문화, 학습활동, 그리고 상호작용 측면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고 있었다. 사범계열이 가지고 있는 문화, 즉 목표 지향적인 특성이 학생들의 학습참여 기회를 제한하고 있었다. 전공이 중시되는 풍토는 학생들의 교육과정 선택에 영향을 미쳤는데, 학생들은 전공을 우선순위로, 그리고 교양, 온라인 등 수업선택의 차별화를 두었다. 학습활동 측면에서, 전공에서의 과중한 학습활동, 수준차가 고려되지 않은 교과운영, 온라인 수업 콘텐츠 질 저하는 학생들의 학습 참여/몰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교수·학생 상호작용은 수업 신뢰도를 높이고 학습 분위기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 그러나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원활하지 않을 때 학생들은 참여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 연구는 대학 행정가들이 학생들을 위해 제공하는 교육 서비스를 개선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 3. 연구방법 4. 결과 5. 논의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20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