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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수연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2권 제8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539 - 56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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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례연구로써, 최근 우리 공연예술시장에서 동서양 음악의 융. 복합 공연들이 많이 공연되는 가운데, 이 가운데 상대적으로 좋은 성과를 낸 공연의 사례를 분석해 보고자 시도되었다. 이번 사례 연구의 대상인 <소프라노 박성희, 국창 임방울을 그리다> 음악회 결과를 고찰하고 다층적으로 분석하여 공연이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과 특징을 찾아 유의미한 결과를 이끌어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수행하고자 문헌고찰과 면담조사, 기획과 실제 공연현장 참여 등을 통해 음악회와 관련된 배경과 실제를 다각도로 조사했으며 이를 비평적 관점에서 전개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이번 공연이 성공적으로 평가받을 수 있던 요인을 두 가지로 파악하였다. 첫째, 서로 이질적인 요소가 많은 동. 서양 음악의 융. 복합 혹은 교차적 연주를 공연할 때는 두 장르와 공연자를 연결해줄 예술적 관계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이러한 예술적 관계성을 토대로 공연자들은 공감대를 형성하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한 공연의 완성도는 높아지고 관객의 만족도 또한 높아질 수 있다. 두 번째, 공연 관계자들은 관객으로부터 공감적 감상을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이번 공연은 공연의 주체인 소프라노 박성희와 공연의 주제가 된 국창 임방울 사이에 특별하고 극적인 서사가 존재했다. 관객들은 이질적인 세계에서 상대를 타자화하며 살아온 두 예술가가 무대 위에서 이해하고 공감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감정이입을 통한 공감적인 감상을 할 수 있었다고 파악된다. 따라서 드라마를 기반으로 한 음악극 이외에, 연주회 형식의 공연에서도 공연 전반을 관통하고 지탱하는 스토리텔링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분석되었다. 이번 사례연구에서 도출된 결과가 한국 공연예술의 다원화와 발전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목차

1. 머리말 2. 공연의 주체(主體)와 주제(主題) 3. 텍스트와 콘텍스트의 기반, 쑥대머리 와 <추억> 4. 공감적 감상 5. 나가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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