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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명규 류승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37권 제4호(통권 제17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725 - 754 (30page)
DOI
10.22558/jieb.2024.8.37.4.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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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은 한 개인에게 있어서는 업(業) 자체이고, 생활의 터전이면서 부(富)를 창출하는 원천이 되며, 국가·사회적인 관점에서는 경제활동 영역과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국가의 경제성장을 견인하는 중요한 요소라고도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직장인들의 창업의도 형성에 미치는 주요 내외부적 요인을 규명하고, 이러한 요인들이 직장인의 창업의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전의 선행연구들과는 다르게 창업의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PPM 이주이론에 기반하여 긍정적 요인인 Pull 요인, 부정적 요인인 Push 요인, 그리고 현 상태에 머무르려는 성향인 Mooring 요인의 세 유형으로 구분한 후 이러한 세 가지 유형의 요인들이 창업의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력을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비교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제조, 건설, 유통, 숙박, 금융, IT, 정보통신, 교육 등 8개 분야의 직장인 363명 대상의 설문조사와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Pull 요인으로는 자아성취와 경제적 성취의 2가지 요인, Push 요인으로는 직무불만족, 직무불안정, 스트레스, 미래불확실의 4가지 요인, 그리고 Mooring 요인으로는 실패부담감과 사회적인식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요인들이 창업의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Pull 요인 2가지는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Push 요인에서는 직무불만족과 스트레스, 그리고 Mooring 요인에서는 실패부담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창업과 관련한 기존연구의 개인별, 환경적 특성 중심 접근법과는 다르게 한 개인이 직장생활로부터 창업으로 전환하는 행위를 PPM 이주이론을 기반으로 모형화하하고, 실증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어떻게 창업의도 형성을 촉진하고 창업 성공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가에 대한 정책적,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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