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형철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9권 제5호(통권 제147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143 - 161 (19page)
DOI
10.23839/kabe.2024.39.5.1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주가 수익률 중 펀더멘탈에 의해 설명되지 않는 소위 무형수익률 의 크기에 주목하여, 투자자의 비이성적 거래가 늘어난다고 알려져 있는 투자심리가 큰 경우에 무형수익률의 크기도 커지는지 검증해 본다. 구체적으로 투자심리의 크기가 무형 수익률의 크기와 양(+)의 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이 관계는 정보 비대칭이 작은 종목, 그리고, 복권성향의 크기가 큰 종목의 경우 더 뚜렷이 나타나는지 분석해 본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 소개된 주식 투자자의 행동에 대한 이론들과 이슈들, 특히 투자심리와 무형수익률과 관련한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검증 가능한 가설 세 가지를 설정하였다. 2014년부터 2023년까지 기간 동안 한국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던 기업의 주가, 투자자별 거래 자료 등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로 패널 회귀분석, Fama and MacBeth회귀분석 등을 이용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분석결과 주식 투자심리의 크기가 큰 경우 무형수익률이 커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정보 비대칭의 크기가 작고, 복권성향의 크기가 클수록 투자심리와 무형수익률 간의 관계가 강해짐을 확인함으로써 투자심리와 무형수익률 간의 관계가 주식시장 정보환경은 물론 투자자의 투기성향에도 영향을 받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연구의 시사점] 투자자가 위험자산 거래 시에 무형수익률의 크기와 투자심리의 크기가 관련이 있다는 가설을 지지하는 증거를 발견하여, 펀더멘탈과 무관한 또는 묵시적 정보와 투자심리로 인한 주가 변동이 관련이 있다고 짐작할 수 있게 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관계에 주식시장 정보환경은 물론 투자자의 위험추구성향과도 관계된다는 점을 확인하여 투자자의 투자 의사결정과 관련한 연구를 확장하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시사점이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가설 설정
Ⅲ. 실증연구 방법과 표본의 선택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72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