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춘기 (한국해양대학교) 류경진 (국립부경대학교 해양생산시스템관리학부) 이유원 (국립부경대학교 해양생산시스템관리학부) 김수형 (부경대학교 실습선)
저널정보
한국수산해양기술학회(구한국어업기술학회) 수산해양기술연구 수산해양기술연구 제6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79 - 185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대상선인 부경대학교 실습선 백경호는 수선간장 85m로써 IMO 조종성능 기준이 적용되는 선박이 아니다. 그러나 정원이 160명이나 승선하기 때문에 선박의 조종성능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안전 운항에 필수 요소일 것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대상선이 실시하였던 해상 시험 결과를 IMO 조종 성능 기준에 의거하여 분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Turning tests 결과는 기준을 잘 만족하였고, Zig-Zag tests 결과 10°/10°에서는 first over shoot angle이 기준을 초과하였고, 20°/20°에서는 1.8° 차이로 만족하였다. 추가적으로 침로 안정성 판별식을 이용하여 수치 계산한 결과 –0.0051로 침로 불안정으로 판별되었다. Stopping tests 결과는 기준을 잘 만족하였다. 연구 결과로부터 분석된 대상선의 조종성능 특성이 조선자의 안전 운항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