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성창 (한국교원대학교) 이재덕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41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07 - 13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층분석모형을 활용하여 초등학교 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요인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분석자료는 2023년 10월 18일부터 2023년 11월 7일까지 충청남도 43개 초등학교와 해당 학교에 재직 중인 467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하였다. 교사 수준과 학교 수준의 예측요인을 확인하기 위하여 SPSS 26.0과 HLM 8.2 프로그램으로 다층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교사 수준의 배경변인 중 교사의 성별이 여성일수록 교사의 심리적 소진이 높았다. 둘째, 교사 수준 과정변인인 감정노동은 심리적 소진을 정적으로 예측했고, 교사효능감, 전문직관, 성직관은 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부적으로 예측했다. 셋째, 교사의 과정변인이 투입되었을 때 교육전문직을 경험한 학교장은 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정적으로 예측했다. 넷째, 학교 수준 과정변인 중 업무량은 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정적으로 예측했다. 다섯째, 학교장의 민주적 리더십, 역할갈등, 직무스트레스는 심리적 소진을 예측하지 못했다. 연구결과를 통해 초등학교 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