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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건근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유럽미래학회 유라시아연구 유라시아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71 - 8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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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7년까지를 시간적 범위로 한 제4차 외국인정책 기본계획은 해외우수인재와 유학생 등을유치하고 사회통합으로 이어지게 하는 선순환체계 구축과 부처별 협력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출입국이민관리청 신설을 주문한다. 다수의 지방자치단체가 이 새로운 기관을 유치하려고 경쟁하고 있지만, 비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심화되고 있는 국가적인 대과제인 지역소멸위기 극복을 동시에 고려한 대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 그리고, 학계는 외국인 유입에서 정주로의 선순환체계성과 부서 간 협력유지를 강조한 제4차 외국인정책 기본계획의 과제에 대해서 지역특화형 교육과 산업 간 매칭 방식의해법을 고려하지 않았다. 이러한 배경에서 이 논문은 역대 정부의 외국인정책 수행 결과 유입에서 정주로 충분히 이어지지 못했던 사실에 문제의식을 느끼고, 그 대안으로서 지역소멸위기 극복방안으로 추진될 교육발전특구 제도와 연계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서 제4차 외국인정책 기본계획과 지자체 시행계획을 고찰하면서 교육과 관련한 내용을 소개한다. 그리고 교육발전특구 제도와의 연계를 통해 그 부족한 외국인 정책을 보완하는 정책적 가치를 논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사고를 구체화하기 위해서 똑같이 2025년부터 시행될 예정인 전라남도 외국인정책과 교육발전특구 제도를 연계하는 방안을제시한다. 그 결과, 제4차 외국인정책 기본계획과 지자체 시행계획의 내용에서 외국인 유입과 통합방법이 일자리 등 경제적인 측면에 집중됐지만, 교육정책은 이주배경 유아 맞춤형 교육과 중도입국·외국인가정 자녀 대상 한국어·한국문화 집중교육으로 제한되었음을 알 수 있다. 두 번째로, 국제문화, 산업, 교육을 통합한 새로운 시행계획과 함께 문화특구, 대학혁신사업을 포괄한 해외우수인재, 외국인 유학생중심의 교육발전특구 연계형 방안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지자체, 산업체, 대학 등 지역사회가 협력하여 지역특화 정주형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발전특구 형태의 공동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외국인주민의 자녀를 그 선순환체계에 포함할 것을 제안한다. 이외에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한국어교육 등 재교육을 통한 정주형 산업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추가하면서 교육발전특구 사업에서 지역특화형 교육과 일자리를연결할 때, 외국인을 배려할 것을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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