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강산하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조상민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안희정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의학협회 항공우주의학 학술대회 2024년도 제66회 한국항공우주의학협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04 - 108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항공기 운항, 객실승무원에 관해서는 피로 요인 관리를 위한 법률이 갖추어져있다. 최근에는 운항 관리사의 피로 요인에 관한 관리도 법률에 구체적으로 명시되었지만 항공기의 안전을 일선에서 책임지는 항공 정비사의 경우 법적인 테두리에 벗어나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논문은 선행 연구를 조사하고 비교함으로써 항공 정비사의 피로 요인을 탐색하고 관리 방안을 분석했다. 이를위해 우선 정비사의 근무 환경을 살펴보고 어떤 요인이 정비사의 피로를 유발하는지 도출한 후 피로 요인을 관리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항공기 정비사는 다른 항공 종사자에 비해 야외에서의 근무가 잦고, 1일 2교대 혹은 3교대로 이루어진 교대 근무 형태로 인해 근무의 연속성이 떨어진다. 이러한 환경에서 정비사는 주야 구분 없는 교대 근무 형식과 교대 과정에서 근무자 간 업무 소통의 어려움으로 피로에 쉽게 노출된다. 본 논문은 항공기 정비사 근무 환경의 피로 요인을 해결하기 위해 구체적인 근무 시간을 반영한 피로 요인 관리법을 제정하거나, 기업들이 나서서 정비사의 처우를 개선하게 하기 위한 정부의 세재 혜택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정비사의 피로 관리 방안을 모색한다.

목차

Ⅰ. 서론
Ⅱ. 항공 업무 종사자의 피로 요인과 관리 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1465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