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후명지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5.2
수록면
275 - 282 (8page)
DOI
10.31152/JB.2025.02.10.1.2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플립러닝에 기반한 미술교육이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 자기조절학습능력, 수업참여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전통적인 강의식 교육과 달리, 플립러닝은 학습자가 사전에 학습 내용을 탐색하고 수업에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자기주도적 학습 방식을 제공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플립러닝 기반 미술교육이 학습자의 다양한 역량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플립러닝 기반 미술교육이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성향을 유의미하게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습자가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능력이 향상되었음을 시사한다. 또한, 문제해결능력의 향상도 확인되었으며, 이는 학습자가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능동적으로 접근하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는 태도를 보였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아울러, 자기조절학습능력이 증진됨에 따라 학습자가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자신의 학습 과정을 계획하며 조절하는 능력이 강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플립러닝을 활용한 교육이 수업참여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사전 학습을 통해 학습자가 수업 내용을 미리 숙지한 후 수업 시간 동안 활발하게 토론하고 협력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유도한 점이 이러한 결과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결과는 플립러닝이 미술교육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육 분야에서도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촉진하는 효과적인 교육 방법임을 시사한다. 이에 따라 향후 교육 현장 에서 플립러닝을 보다 체계적으로 적용할 필요가 있으며,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한 개방형 질문 활용, 협력적 학습 환경 조성, 학습 목표 설정 및 점검 활동 강화, 창의적인 과제 및 실습 활동 도입 등의 교육적 개선 방안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사점을 바탕으로 플립러닝을 활용한 미술교육이 학습자의 창의적 표현력과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의를 가진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III. 연구방법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5378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