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정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93 - 104 (12page)
DOI
10.18208/ksdc.2025.31.1.9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 시니어 소비자층의 증가로 인터넷과 모바일 환경에 익숙한 세대가 시니어 계층으로 편입됨에 따라 온라인 쇼핑에서 시니어 소비자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50~60대 액티브 시니어를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에서 지각된 위험이 태도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50~60대 액티브 시니어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총 299명의 응답으로 SPSS를 활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지각된 위험 요인(품질 위험, 배송 위험, 개인정보 위험, 치수 위험) 중 배송 위험만이 태도에 유의미한 부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품질 위험과 배송 위험은 이용의도를 감소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또한, 태도는 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배송 위험과 이용의도의 관계에서 태도가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존 온라인 쇼핑 연구가 젊은 소비층에 집중된 반면, 시니어 소비자의 디지털 소비행태를 조명함으로써 연구 범위를 확장했으며 향후 시니어 대상 온라인 쇼핑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품질 및 배송위험이 시니어 소비자의 이용의도를 낮추는 요인임을 고려하여, 온라인 쇼핑몰 운영 시 품질 보증 및 안전한 배송 시스템을 강화하는 실무 전략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