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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희영 (전남대학교) 최성호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1,125 - 1,15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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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설명회 활동(IR)이 기업 내·외부 사이의 정보비대칭을 줄여 기업투자와 현금흐름간 민감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 분석하였다. 기업설명회를 통한 정보비대칭 완화 효과가 기업의 자본시장 접근 가능성에 따라 투자와 현금흐름간 민감도에 다른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표본을 대상으로 기업투자와 현금흐름간 민감도를 분석한 결과, 투자기간 동안에 영업활동을 통해 창출할 수 있는 현금 흐름(CF1)과 기업투자 사이에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IR실시 여부에 따른 기업투자와 현금흐름간의 민감도를 살펴본 결과에서 IR을 실시하지 않은 기업군에서는 기업투자와 현금흐름(CF1) 사이에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IR 활동이 기업투자와 현금흐름간 민감도에 미치는 영향이 기업의 자본시장 접근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 분석한 결과, 자본시장에 대한 기업의 접근이 용이하든 용이하지 않던 기업이 IR을 개최하지 않은 경우에는 기업투자가 현금흐름(CF1)과 정(+)의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IR을 개최한 경우에는 기업투자와 현금흐름간의 유의미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각 기업의 재벌 계열 소속여부, 금융기관과의 관계밀접도, 지배구조 건전성으로 대변되는 자본시장 접근성 모두에서 동일하게 나타났다. 이는 기업투자와 현금흐름간의 상관관계가 기업이 처한 자본시장 접근가능성 보다 기업의 정보비대칭 정도에 의해 더 영향을 받고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기업의 투자결정에 미치는 내부현금흐름의 영향이 기업설명회 활동을 통해 효과적으로 제거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론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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