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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원 (부산대학교) 박상규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839 - 86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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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이익증가 유형이 이익의 질과 가치 관련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이 분야 선행연구인 Barth et al.(1999)에서는 기업의 지속적인 이익증가는 회계이익의 질을 향상시키며, 가치 관련성에 긍정적으로 기여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Porter(1985)는 기업의 지속적인 이익증가는 수익증가 전략으로 실현된 경우와 비용감소 전략으로 실현된 경우 미래 이익의 성과에 다른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즉, 수익증가 전략의 경우 제품의 프리미엄과 경쟁력 향상으로 지속적인 이익 창출로 연결될 수 있지만, 비용감소 전략의 경우 지속적인 이익 창출이 어렵다고 본다. 또한 Ertimur 등(2003)은 수익변화의 경우 비용변화와 달리 주가와 유의적인 정(+)의 관련성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비용감소는 기간별 편차가 큰 것에 반해 수익은 지속적인 양상을 보여주었고, 또한 수익은 비용보다 정보의 질적인 측면에서 높고, 이익관리의 가능성이 낮은 것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이익증가 기업을 수익증가 기업과 비용감소 기업으로 구분하여 이익지속성 측면과 이익관리 측면에서 이익의 질에 차이가 있는 지를 비교하고, 또한 이들이 기업의 가치 관련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Freeman 등(1982)의 모형을 일부 변형하여 이익지속성을 측정하였으며, Jones(1991) 모형을 이용하여 이익관리 가능성을 측정하였다. 또한 Ohlson(1995)모형과 Ghosh 등(2005)의 모형을 일부 변형하여 가치 관련성을 검증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익증가를 통한 이익증가 기업은 비용감소를 통한 이익증가 기업보다 이익지속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익증가를 통한 이익증가 기업은 비용감소를 통한 이익증가 기업보다 이익관리의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 수익증가 기업이 비용감소 기업보다 이익의 질이 높은 것으로 나나났다. 셋째, 수익증가를 통한 이익증가 기업은 비용감소를 통한 이익증가 기업보다 회계이익의 가치 관련성은 높은 것에 반해 장부가치의 가치 관련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Ohlson(1995)모형에서 회계이익과 장부가치의 가치 관련성 가중치는 역의 관계에 있는 것을 간접적으로 증명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론
Ⅳ. 실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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