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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동규 (창원대학교) 정정수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통신학회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17권 제5호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106 - 1,112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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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넥트는 이용자의 신체를 이용하여 게임과 엔터테인먼트를 경험할 수 있는 주변기기로 2010년 초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발표하여 공개하였다. 본 논문은 키넥트에서 제공하는 세 가지 센서를 이용한 동작 인식 기능을 이용한 기타리듬 게임의 개발과 관련 기술에 대하여 다룬다. 리듬 게임은 게임의 여러 장르 중에서 매우 단순하고 학습기간이 짧으며, 신체의 활발한 활동성과 리듬성을 이용하기 때문에 피씨, 콘솔기기,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에서도 널리 활용되고 있는 장르이다. 본 논문에서 구현한 리듬게임은 화면구성과 게임화면을 DirectX 11버전에서 구현하였으며, 키넥트를 이용하여 게이머의 손동작 인식을 수행하기 위하여 OpenNI API를 사용하였으며 신체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하여 OpenGL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키넥트 게임 디바이스와 게임 동향
Ⅲ. 시스템 구성과 구현방식
Ⅳ. 게임 시스템 진행
Ⅴ. 결론 및 향후 연구 방향
참고문헌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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