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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석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비교법학연구소 강원법학 江原法學 제40권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209 - 23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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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논의는 오랜 기간 동안 다양한 측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미국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본격적인 논의는 1950년대 이후로 보고 있으나, 기업가 개인의 도덕과 윤리의 문제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파악하던 시대까지 포함한다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논의에 대한 역사는 1890년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고 할 수 있다. 당시에는 기업가가 다른 사람에 비해 많은 재산을 소유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며, 기부와 같은 행동은 개인적인 선택일 뿐 기업자체를 윤리적 관심의 대상으로 하지는 않았었다.
이처럼 개인적인 선택의 문제로 여겨지던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은 변화를 거듭하게 되고, 현대에 와서는 기업에게 있어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기업이 부담하는 사회적 책임의 형태도 단순한 기부 등의 형태를 넘어서서 다양한 분야에서 실현되고 있으며, 기업운영 등과 관련하여 구축되는 시스템에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부분을 반영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는 시대적인 변화에 따른 당연한 결과이며, 앞으로도 이러한 흐름이 계속될 것은 분명한 것으로 보인다.
결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현대의 기업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과제로써 인식되게 되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본질은 기업의 사업활동과 사회와의 사이의 복잡한 상호의존관계를 적절히 관리하고, 쌍방의 상호이익을 추구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을 어떻게 파악하는 가는 아직 충분한 이해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본질에 대한 이해가 없이는 그것에 대처하는 기업도, 그 기업이 활동하는 사회의 번영도 없을 것이다.
따라서 사업환경의 변화가 급격하게 발생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고, 조직의 의사결정프로세스에 포함시킴으로써, 이전과는 다른 환경에 빠르고 적절하게 대처하는 기업이야말로 경쟁 속에서 승자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그리고 이러한 적절한 대응은 기업의 부정방지를 위해 구축되는 내부통제제도를 정비함에 있어서도 필요할 것이다. 이를 위해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하겠지만, 대표적으로 이해관계자를 명확히 선별하고, 자사의 현재 상황을 확실히 파악하며,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구축되고 운영되는 되는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감시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시작하며
Ⅱ.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의 출발
Ⅲ. 사업환경의 변화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Ⅳ. 현대적 의미에서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Ⅴ. 내부통제제도의 구축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Ⅵ. 마치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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