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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국제지역연구 국제지역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41 - 67 (27page)
DOI
10.18327/jias.2010.01.13.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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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해관계자 이론(Stakeholder theory)을 토대로 이해관계자 관점에서 기업지배구조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간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기업지배구조의 기존 연구에서는 주주중심의 관점에서 지배구조를 바라보고 기업의 목적인 주주이익 극대화 차원에서 지배구조의 통제역할을 통해 대리인 비용을 줄일 수 있고 궁극적으로 기업가치를 높일 수 있음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져왔다. 이에 비해 본 연구에서는 이해관계자 관점에서 지배구조를 바라보고 기업의 목적이 주주이익 극대화가 아닌 기업의 장기적 성장을 통한 사회적 부의 증진이라고 보고 지배구조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성과와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업지배구조 요인들 중 소유구조와 이사회 관련 요인에 주목하고 이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각 영역(경제적 차원, 법적·윤리적 차원, 자선적 차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지배구조의 특성요인 중 사외이사 비율이 전반적인 사회적 책임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책임을 경제적 차원, 법적·윤리적 차원, 자선적 차원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사외이사 비율이 사회적 책임성과 중 경제적 차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반면 기관투자자 지분율과 사외이사 비율은 사회적 책임성과 중 법적·윤리적 차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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