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225 - 24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조직몰입에 대하여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임파워먼트가 어떠한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보육교사 361명을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 임파워먼트, 조직몰입, 원장의 코칭리더십 척도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하여 분석되었다. 그 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임파워먼트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서 직무스트레스와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셋째,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에 대하여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가장 큰 직․간접적인 영향과 총 인과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써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교사의 임파워먼트는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을 직접적으로 증진하게 하며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조직몰입을 직접적으로 감소하게 함을 알 수 있다. 특히 원장의 코칭리더십은 교사의 임파워먼트를 증가하게 하고 직무스트레스를 감소하게 하여 교사의 조직몰입을 증진하게 하는 간접적인 효과도 있음이 확인되어 보육교사의 조직몰입을 증진하게 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19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