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Sewon Kwon (Seoul National University) Bum-Joon Kim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u-keun Kwak (Seoul National University) Jae Yong Shin (Seoul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경영학연구 경영학연구 제46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1 - 23 (23page)
DOI
10.17287/kmr.2017.46.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CSR 공시의 결정요인에 대해서는 현재까지 본격적으로 연구되어 있지는 아니하다. 본 연구에서는 전통적인 자발적 공시에 대한 선행연구들의 이론을 이용하여 CEO의 연봉 구조와 CSR 공시를 연결시켜 본다. Nagar, Nanda, and Wysocki (2003)의 논문에 따라, 본 연구자들은 보다 주식관련 보상이 CEO에게 많이 주어진다면 CEO의 이익과 주주들의 이익이 서로 동조되기 때문에 CEO들이 보다 빈번하게 CSR 공시를 할 것이라고 예측한다. 유사하게, 우리는 CEO의 연금 등 부채 성격의 보상계약이 채권자들의 이익과 CEO의 이익을 일치시킬 것이라고 예상한다. 채권자들이 경영진들의 사적 정보를 더 많이 공시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본 연구자들은 CEO의 부채 성격의 보상계약과 CEO의 CSR 공시 빈도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을 것으로 예측한다. 본 연구자들은 예측한데로, CEO의 주식보상과 부채성격의 보상이 늘어날수록 기업들이 CSR 공시를 더 빈번하게 함을 밝혀내었다. 기존 선행연구들에서는 창립자인 CEO들은 자발적 공시를 덜 빈번하게 함을 언급한다(Chen, Chen, and Cheng, 2008).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만약 창립자인 CEO가 상당한 양의 주식보상을 받는다면, 기업들이 CSR 공시를 할 가능성이 상승함을 밝혔다. 본 연구는 자발적 공시의 이론 체계와 CSR 공시를 연결하여 이해하였다는데 공헌점이 있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Hypothesis Development
Ⅲ. Sample and Research Design
Ⅳ. Results
Ⅴ. Conclusion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2116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