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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지원 (조선대학교) 박종철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47 - 5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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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기업차원에서 문화마케팅활동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활발해지면서 이에 대한 학문적 관심 속에 그동안 기업의 문화마케팅활동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직접적인 효과를 규명하거나, 기업의 문화마케팅활동 차원을 여러 가지 차원으로 제시하여 이들 문화활동 차원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면서 동시에 직접적인 효과를 제시하는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하지만, 기존 연구에서는 문화마케팅활동과 기업이미지의 차원이 서로 독립적인 형태로 연구가 수행되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문화활동 차원과 기업이미지 차원에 차별적인 경로관계가 있을 것으로 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를 확장하여 기업의 문화활동 차원이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기업이미지 차원의 매개효과에 중점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기업의 문화기업활동이 사회적 행위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의 문화판촉활동과 문화연출활동은 비즈니스 행위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기업의 문화지원활동은 사회 공헌적 행위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의 사회적 행위 이미지와 비즈니스 행위 이미지, 그리고 사회 공헌적 행위 이미지 모두 고객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가설 설정
Ⅵ. 연구방법 및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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