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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창열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한국비즈니스리뷰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47 - 6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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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온라인게임의 중국시장 진출증가세는 2004년을 기점으로 급속히 감소하기 시작하였다. 이는 중국정부가 온라인게임의 수입을 제한하고 자국산 온라인게임의 개발을 장려하기 위하여 취한 조치들과 관련이 깊어 보인다. 온라인게임은 일종의 디지털제품이다. 디지털제품이 상품인지 서비스인지 여부는 논의 중에 있으므로, 각각의 상황에 맞추어 판단하여야 할 것이다. 중국은 2016년 판호(版号)정책을 의무로 전환하였다. 중국은 디지털 게임을 출판물과 동등하게 취급한다. 판호정책에 의해 한국 게임 기업의 중국진출은 더욱 어려워 진 것이 사실이다. 중국은 외국자본에 의한 온라인 게임 기업의 설립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 이것은 WTO의 GATS 시장접근원칙을 위반한 것이며, 자국 게임은 자체 검사, 외국 게임은 관련 부서 심사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절차적 차별은 GATT 및 GATS 내국민대우원칙에 반하는 것이라 보여진다. 중국 게임기업의 앱스토어 최적화(ASO) 정책도 문제가 되고 있다. 막대한 자금을 들여 만들어진 국내 제품에 대해 중국 기업의 마쟈바오 앱을 출시하고 있으며, 중국 소비자의 속성을 이해하지 못하는 국내 게임 기업은 속수무책일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한국 게임산업이 중국내 성공을 위해서는 한국정부의 규제철폐, 중국정부에 대한 차별적 조치 시정 요구 등을 통해 주장하고, 시장에서 올바른 경쟁이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 현황과 문제점
IV.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의 진출 전략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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