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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오진 (서강대학교) 여영준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회계학회 국제회계연구 국제회계연구 제71집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231 - 26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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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산업집중도와 기업의 대표적인 자발적 공시 수단인 기업설명회 개최 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산업집중도에 따라 전유정보 공시비용이 달라지며 이로 인하여 경영자의 자발적인 공시정책에 차이가 존재하는 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해보고자 한다. 공시는 기업과 투자자 간의 정보비대칭을 낮춤으로써, 기업의 자본비용 감소 및 가치증가와 같은 경제적인 효익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는 완전한 공시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선행연구들은 전유정보 공시비용의 존재가 기업의 완전공시를 저해하며, 이로 인해 경영자들은 공시로 인한 효익과 비용을 고려하여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공시를 수행하게 된다는 것을 주장하였다(Verrecchia 1983). 또한 산업의 집중도에 따라 전유정보공시비용이 차이가 존재함을 보고하였다(Harris 1998; Botosan and Standford 2005; Verrecchia and Weber 2006; Li 2010; Ali et al. 2014).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우리나라 기업들을 대상으로 자발적 공시의 대표적인 수단인 기업설명회를 사용하여, 산업집중도와 자발적 공시 간의 관계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산업집중도와 기업설명회 개최 간에는 양방향의 예측이 가능하다. 먼저, 집중도가 낮은 산업에 속한 기업이 사적정보를 공시할 경우, 산업 내 다른 경쟁기업들이 이러한 정보를 이용하여 공격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공시기업은 경쟁지위를 위협받을 더 높은 가능성에 직면된다. 특히, 기업설명회는 기업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하므로, 이러한 정보가 시장에 제공된다면 경쟁기업들은 좀 더 전략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에 따라 산업집중도가 낮을수록 경영자의 자발적 공시는 감소될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 산업집중도가 높을수록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높은 수익성을 가지게 되는데, 경영자들은 이러한 높은 수익성을 감추기 위해 자발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기피할 수 있다.
실증분석 결과 산업집중도와 기업설명회 개최 여부 및 개최 횟수 간에는 양(+)의 관련성을 가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집중도가 낮은 산업에 속한 기업일수록 전유정보 공시비용이 증가하므로, 경영자가 공시의 효익 보다 비용이 더 클 것으로 판단하여 공시를 기피한다는 것으로 해석할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및 가설설정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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