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증권학회 한국증권학회지 한국증권학회지 제45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531 - 564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존 국외연구에 의하면 기관투자자는 높은 주가를 선호하기 때문에 희망공모가가 높은 신규공모주식에 투자하는 성향을 보였고 반면에 개인투자자는 제한된 투자자본과 부족한 정보력으로 인하여 낮은 희망공모가 주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이를 종합하여 연구한 결과 저가발행은 낮은 희망공모가(승자의 저주 가설과 부합)와 높은 희망공모가(동태적정보취득 가설과 부합)에서 동시에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되었다(Fernando et al., 2004). 국내 신규공모시장은 미국과 그 제도적인 측면에서 차이를 보인다. 비록 두 시장이 모두 수요예측제도를 도입하고 있으나 주간사 증권사의 자율권은 여전히 격차를 보인다. 본 연구는 제도적인 차이와 공모주가 수준의 역할을 비교하기 위하여 2001년부터 2013년까지 코스닥 시장에 신규공모를 실시한 664개의 기업을 토대로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국내 기관투자자는 희망공모주가 수준에 대한 선호도가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저가발행률이 주로 낮은 희망공모가에서 높게 발견된다는 기존연구(Chalk and Peavy, 1987; Ibbotson et al., 1988)와 부합하여 국내 신규공모시장에서도 저가발행과 희망공모가는 역의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저가발행률과 공모가 조정률이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를 보여 동태적정보취득가설을 지지하였다. 상장 직후의 투자 행태는 투자자별로 상이한결과를 보였다. 상대적으로 많은 주식을 배정받은 기관투자자는 공모주가 수준이나 보유비율, 저가발행률 등과 무관하게 거래를 하는 행태를 보였으나 2007년 6월 자유화조치 이후 유의하게 회전율이 증가하였다. 한편 개인투자자의 회전율은 중간 수준의 희망공모가 주식과 유통물량이 많은 주식, 저가발행된 주식 등에서 더 높게 관측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2-001230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