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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남기 (경일대학교) 정석봉 (경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17년 제19회 경영관련학회 통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600 - 619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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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는 소매업태 중에서 온라인 쇼핑몰 시장이 급성을 하고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성장의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가 상품 추천 시스템이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 기업들은 보다 정확한 추천시스템을 활용하여 고정 고객 확보와 정확한 추천을 통해 고객 이탈을 방지하며 충성도를 더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구사한다. 이에 본 연구는 그동안 온라인 중심의 추천 시스템이 활발하게 이루어 진 것을 오프라인 쇼핑몰인 백화점 구매고객 테이터를 중심으로 브랜드 추천에 관해 연구 하였다. 본 연구는 고객의 구매 이력을 통해 학습과정인 사회 네트워크를 활용한 브랜드 네트워크 구성과(BBN), 이를 통해 적용과정인 고객 맞춤형 브랜드 네트워크 구성 및 추천 브랜드 도출하는(CBN)과정을 거쳐 맞춤형 브랜드를 추천한다. 본 연구의 실험은 지역 백화점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추천의 방법은 협업 필터링을 통한 각 브랜드 간 유사도 계산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추천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 코사인 계수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오프라인 쇼핑몰에서도 온라인 쇼핑몰과 같이 고객의 쇼핑행위를 감안한 맞춤형 브랜드 추천 방법이 효과적으로 적용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관련 연구
3. 오프라인 쇼핑몰에서 브랜드 추천기법
4. 실험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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