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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강인원 (경희대학교) 손제영 (경희대학교) 최해신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상정보학회 통상정보연구 통상정보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3 - 2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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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 사이에 소셜미디어 기업들은 광고 중심의 수익모델을 탈피하여, 쇼핑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여전히 오픈마켓 쇼핑플랫폼은 온라인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나, 기존 서비스에서 발견되는 문제점들로 인해 소비자들의 쇼핑플랫폼 전환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럼에도, 소셜미디어 쇼핑플랫폼을 중점적으로 다루어 온 연구는 매우 드물게 진행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는 PPM(push-pull-mooring) 모형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이 기존의 쇼핑플랫폼인 오픈마켓에서 소셜미디어로 전환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검증결과, 푸쉬 요인은 풀 요인에 비해 웹사이트 전환의도에 상대적으로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 가운데 웹사이트 정보과잉은 가장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푸쉬 요인과 풀 요인을 제외하고 개인의 성향을 반영한 무어링 요인(개인 혁신성, 고립공포감) 또한 이용자들의 전환행동을 촉진하는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론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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