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7 - 4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소셜미디어와 SNS는 우리생활의 많은 영역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본 연구에서는 SNS에서 흐르는 정보 특성과 소비자가 소셜미디어를 통하여 얻는 가치를 구분하여 살펴보고, 소비자의 소셜미디어의 사용의도에 주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연구를 위한 조사는 성인소비자 4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SPSS 22.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 t-검증, 일원분산분석, 사후 검증(DMR검증), 상관관계(Correlation),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 경로분석(Path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SNS 정보 특성은 내용적합성과 활용용이성으로 구분되었으며, 소비자들은 소셜미디어를 통하여 얻을 수 있는 가치를 목적가치와 오락가치 두가지 차원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더불어 소셜미디어의 목적가치와 오락가치는 소셜미디어의 사용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SNS 정보 특성은 소셜미디어의 목적가치와 오락가치를 통하여 직․간접적으로 소셜미디어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보였다. 특히 SNS 정보 특성 중 내용적합성은 소셜미디어 사용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적합한 정보전달을 위한 정보내용의 검증단계가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통하여 적합한 정보가 소비자들에게 전달됨으로써 정보 선택과 관련된 소비자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기업에서는 소셜미디어를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목적가치와 오락가치를 충족시킴으로써 지속적인 소비자들과의 소통과 마케팅수단으로 소셜미디어의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