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강선 (한밭대학교 경영학과) 지성구 (한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39 - 25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의 광고와 홍보 및 소통창구로서 중요해진 소셜 미디어에서 플로우는 사용자들의 행동을 설명하는 데 유용한 개념이다. 플로우가 연구된 이래, 많은 연구자는 인터넷, 게임, 온라인 쇼핑, 스마트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플로우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와 결과변수를 규명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최근 들어 SNS 사용자들의 플로우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과 결과를 밝히려는 시도가 국내외로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소셜 미디어 플로우 선?후행 변수에 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하다. 이 연구에서는 소셜 미디어 사용자를 대상으로 소셜 미디어 플로우에 미치는 선행요인과 결과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소셜 미디어 사용자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소셜 미디어 플로우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선행변수 중에서 본 연구는 유희성, 유행성, 유용성, 사회적 가치의 긍정적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결과변수로 소셜 미디어 애호도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유용성을 제외한 유희성, 유행성, 사회적 가치는 소셜 미디어 플로우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한편, 이들 4개의 선행변수가 소셜 미디어 애호도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검증한 결과, 유행성을 제외한 유희성, 유용성, 사회적 가치는 소셜 미디어 애호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소셜 미디어 플로우는 소셜 미디어 애호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서 소셜 미디어 플로우에 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고, 연구의 한계점과 함께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