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제품에 반영된 스토리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 콘셉트에서부터 살펴보는 것으로,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서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요소를 이끌어 낼 수 있을지에 대해 연구 하였다. 제품 광고 스토리를 디자인 과정인 콘셉트에서부터 고려된 측면으로 바라보아. 제품에 담긴 스토리에서 행동, 감성적 의미를 알아본다. 먼저, 존 듀이와 심리학자에서 추출한 긍정적 경험 감성 요소로, 산업디자인 분야에 해당하는 이미지들을 피험자들에게 각 긍정적 감성 요소에 대해 느끼는 제품 이미지를 고르게 했다. 그리고 애플의 제품 광고 스토리를 피험자에게 보여준 후, 감성적으로 느끼는 긍정적인 경험 요소 중 하나를 선택하게 하였고, 각 긍정적인 경험을 느끼는 정도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사용자가 긍정적 감성에 대해 생각하는 제품을 알아 볼 수 있었고, 애플의 제품에서 사용자의 감성이 상상․궁금함과 공감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산업디자인 과정의 콘셉트에서 고려하여야 하는 제품에 대한 스토리로 제품과 사용자가 상호작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긍정적 감성 사례의 결과를 마련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