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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51 - 17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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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신체활동 중에서 팀 게임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아동에게 발생하는 부정적 정서를 뇌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이에 대한 치료방법을 발견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첫째, 정서유발의 원인과 신체활동에서 부정적 정서는 무엇인가? 둘째, 부정적 정서와 관련된 뇌 과학적 기제는 무엇인가? 셋째, 신체활동 중 발생한 부정적 정서의 홀리스틱 치료 방법은 무엇인가?라는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문헌을 통하여 기초연구로 이루어졌다. 정서유발은 편도와 대뇌와의 상호작용으로 결정된다는 뇌 과학적 접근이 확인되었고 팀 게임에서 발견된 부정적 정서는 ‘불안정서’, ‘수치정서’, ‘분노정서’ 등으로 요약되었다. 부정적 정서의 뇌 과학적 기제는 대뇌피질과 편도체의 부조화이며, 부정적 정서를 조절하는 뇌 과학적 기제는 변연계, 전전두엽을 잇는 안와전두엽의 연결 시스템의 조화이다. 신체 활동 수업에서 나타난 ‘불안정서’는 편도 기능에 장애로 수업의 효과를 저해하며 ‘수치정서’는 전측도의 이상인데, 입맛을 잃고 기피현상, 소외, 우울증 등의 부적응 반응을 보인다. 분노정서는 안와전두엽의 조절기능이 부조화로 생긴 현상으로서 공격성, 사회성, 자기조절력 등이 현상으로 인간관계를 어렵게 만든다. 이들에 대한 홀리스틱 치료로서 불안정서의 경우 팀을 구성할 때 개인차를 고려한 집단으로 구성하고 TGT 협동학습을 통해서 치료할 수 있음이 밝혀졌다. 수치정서를 위한 치료는 몰입을 경험하게 하기 위하여 팀 구성을 수준별로 재구성할 것을 제안하였다. 분노정서를 위한 치료는 책임감 수업모형을 도입하여 동료에 대한 배려심을 높이고 수업에 연계시켜 정서지능을 높이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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