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민지 (경찰대학) 서정범 (경찰대학)
저널정보
경찰대학 경찰학연구편집위원회 경찰학연구 경찰학연구 제19권 제3호(통권 제59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91 - 12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폰이 광범위하게 보급되면서 정보화 사회는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이른바 초연결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초연결사회에 있어 사물인터넷은 단순히 산업의 영역에서 활용되는 것을 넘어서서 공공시설 서비스나 스마트시티에 적용되고 있다. 이로부터 사물인터넷이 재난과 범죄에 대한 예측과 방지를 통하여 각종 재난과 범죄에 신속한 대응을 가능케 하는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인식 또한 확산되고 있다. 그리고 이는 결국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경찰활동이 행해질 수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낳게 된다.
초연결사회에서 경찰은 정보의 수집과 활용과정에서 발생하는 개인정보 및 프라이버시에 대한 침해에 대비하면서, 그와 동시에 그렇게 수집된 정보를 활용하여 경찰법상 위험에 대처할 과제를 떠안게 되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본고에서는 먼저 사물인터넷 개념이 실제로 활용되고 있는 국내외 경찰활동을 소개하고, 이러한 경찰활동이 개인의 정보자기결정권 등과 같은 기본권을 제한하는 성격을 가짐에도 불구하고 일정한 요건하에서 허용될 수 있는 것인지의 문제를 탐구하였다. 그에 이어 정보화기술의 진보에도 불구하고 그의 현실적 활용은 여전히 법과 제도가 허용하는 한도에서만 인정될 수 있다는 기존의 관점에서 탈피하여, 오히려 기술이 법과 제도가 지키고자 하는 가치를 보호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시각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들어가며
Ⅱ. 사물인터넷에 관한 일반적 고찰
Ⅲ.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경찰활동
Ⅳ.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경찰활동의 허용성
Ⅴ. 맺으며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60-0012808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