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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의진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서강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서강인문논총 西江人文論叢 第56輯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45 - 76 (32page)
DOI
10.37981/hjhrisu.2019.12.5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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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두』를 통해서 최인훈은 자신의 문학세계 전체에 대한 총결산을 시도하였다.『화두』에는 최인훈의 작품들이 창작된 개인사적, 문학사적, 역사적, 정치사회적 맥락들, 그리고 최인훈이 이들 작품에 부여하는 다양한 층위의 의미가 그 자신에 의해서 제시된다. 아울러 최인훈이 비평적이고 이론적인 성찰을 통해 개진한 문학예술적, 정치사회적, 문명사적 문제의식들이『화두』에서 연장되고 심화된다. 또한 『화두』는 자전적 성격의 작품이다. 우리는『화두』에서 최인훈의 삶에 있어서의 핵심적인 계기들과 만나는데, 이는 일제강점기, 해방과 분단, 한국전쟁, 사일구 혁명, 유신독재, 민주화투쟁과 문민정부로의 이행, 사회주의권의 몰락으로 인한 세계사적 질서의 재편과정이라는, 한국사적인 동시에 세계사적인 정치사회적 사건들과도 겹친다.
『화두』는 텍스트의 성격과 구성에 있어서도 주목을 요한다. 북한에서 고등학교 1학년 시절 읽었던 조명희의 「낙동강」과 자아비판의 경험을 중심으로,『화두』는 마르셀 프루스트의『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와 유사한 순환적인 서사구조, 즉 텍스트의 처음과 끝이 맞물리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화두』의 원체험은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의 원체험과는 그 성격이 다르다. 『화두』의 개인적인 체험은 일제강점과 이념대립 및 분단으로 특징지을 수 있는 20세기 한국현대사의 굴곡진 전개과정과 분리할 수 없는 체험이다. 최인훈은 이러한 한국현대사, 이와 함께 전개된 한국문학사의 역사적인 현실을 문학화 하는 작업을 통하여, 특수하면서도 보편적인 자신만의 문학관과 문학세계를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화두』의 원초적 체험
3. 『화두』와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의 서사구조와 텍스트의 성격상의 유사성
4. 『화두』와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의 차이점과『화두』의 한국적 특수성
5. 나오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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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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