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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지훈 (구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5권 제6호(통권 제12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533 - 555 (23page)
DOI
10.23839/kabe.2020.35.6.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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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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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평균 월별 주가지수 수익률이 양(+)일 때를 시장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가 높은 상승기로 음(-)일 때를 투자자들의 기대가 낮은 시장 하락기로 구분하여 시장 상황에 따라 기업이 실질적으로 배당을 증가시키는 정책을 시행하는지 여부와 주가지수 월별수익률(시장 상황)에 대한 개별 주식수익률의 민감도, 즉 베타와 배당정책 및 현금배당공시에 대한 투자자들의 시장반응(CAR)이 시장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2005년에서 2015년까지 4,352개의 현금배당공시 중, 주당 배당금의 변화가 이루어진 2,015개의 공시자료를 대상으로 로짓분석 및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배당증감 요인과 투자자들의 시장 반응을 월별주가지수 수익률과 종합주가지수 수익률에 대한 개별 주가수익률의 민감도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종합주가지수의 사사분기 평균 수익률과 배당증감 여부 사이에는 부(-)의 관계가 확인되어 종합주가지수의 사사분기 평균 수익률이 음(-)일 경우(투자자 심리가 낮을 때), 투자자들의 안정적인 배당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되고 기업은 이러한 투자자들의 수요에 맞춰 배당을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총자산 대비 현금배당금 증감뿐 아니라 발행주식 수를 고려한 주당 배당금증감에 따른 분석 결과에서도 동일하게 모든 모형에서 종합주가지수의 사사분기 평균 수익률(MKT RETURN)이 1% 수준에서 유의한 음(-)의 계수로 보여 시장 하락기에 실질적인 주당 배당금 증가가 이루고 지고 있음이 나타났다. 두 번째로는, 시장이 하락기(종합주가지수 사사분기 평균 수익률이 음(-))일 때, 개별기업의 베타(FIRM BETA)가 5% 수준에서 유의적인 음(-)의 계수를 보여, 투자자 심리가 낮을 때, 개별기업의 베타가 낮은 기업일수록 배당증가 경향이 강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시장 전반적인 투자자 심리의 낙관과 비관을 종합주가지수 월별수익률로 대용하여 배당증감 여부와 및 투자자들의 시장 반응을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기업의 배당정책과 이에 따른 투자자들의 시장 반응에 대한 이해의 질을 높이고, 경영자와 투자자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실증분석자료 및 방법론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요약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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