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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서영훈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임동현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김형주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4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33 - 33 (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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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운전행동 탐지 연구는 차량 운전자의 행동에 따른 급변속, 급회전을 분석하는 분야로 도로 교통의 안전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기존의 위험운전행동 탐지 연구들을 살펴보면 주행하는 차량에 센서를 부착하여 정보를 수집한 후 위험운전행동을 분류하는 연구가 진행되었다. 최근 세계 각국에서 자율주행이 4차산업혁명의 핵심 이슈로 부상하면서 자율주행차와 주변 차량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에 진행되었던 위험운전행동 탐지 연구를 자율주행차량에 적용하려는 시도가 증가하고 있다. 자율주행차량은 실시간으로 주변 차량과 도로 인프라의 특성을 파악해야 하는 특성상 기존에 진행하지 못했던 현재주행하고 있는 도로의 기하구조와의 인과관계 분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존재한다. 하지만, 현재 자율주행차량은 제한된 공간에서 시범주행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실도로에서 주행한 데이터 확보의 어려움이 있고, 해당 연구를 진행하기위해 주로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기존에 진행되었던 연구들을 고려해봤을 때, 차량의 ^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536492');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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