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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염정국 (동아대학교) 김학민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5권 제5호(통권 제428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253 - 260 (8page)
DOI
10.3795/KSME-B.2021.45.5.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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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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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후처리 방법 중 하나인 EGR은 연소 시 발생하는 배기가스를 흡기로 재순환시키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연소실에 공급되는 산소 농도를 감소시켜 연소반응을 낮춰 연소실의 온도를 떨어뜨리며, 고온에서 생성되는 NOx를 저감시킨다. EGR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EGR 가스의 온도를 떨어뜨릴 필요가 있으며, EGR 가스의 온도를 낮추기 위해 높은 성능의 EGR 쿨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EGR 쿨러의 성능 개선을 위해 EGR 쿨러 입구 형상을 변경하여 수치해석을 실시하였다. 네 가지 형태의 EGR 쿨러 입구 형태를 설계하였으며, 기존 모델과 출구의 온도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EGR 쿨러의 냉각성능 향상을 위한 가장 적합한 입구형상이 shape C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실험 및 수치해석 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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