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라영 (안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공사회학회 공공사회연구 공공사회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16 - 142 (27page)
DOI
10.21286/jps.2021.11.11.4.11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의 비대면 수업 경험을 탐색하기 위하여 질적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를 위해 A대학의 유아교육과 전문심화 대학생들 27명을 대상으로 ‘비대면 수업이 어떠했는가?’에 대한 질문을 서면으로 받아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참여자들은 긍정적 경험과 부정적 경험이 나타났다. 긍정적 경험으로는 동영상 수업의 유연한 참여, 실시간으로 피드백이 가능, 다양한 미디어 매체 활용 수업이었고, 부정적 경험으로는 학습자의 동영상 수업의 한계, 예상치 못한 실시간 수업환경, 비대면 수업의 상호작용의 한계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첫째, 비대면 수업에서 교수자의 일방적인 강의 전달 수업보다는 학습자들이 배우고자 하는 관심을 끌어낼 수 있는 동기유발을 위한 적절한 과제를 제시하고, 해결해 주는 것이 필요하였다. 둘째, 학습자들의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자-교수자 간의 상호작용을 활성화시키는 교수자의 수업방법과 학습자의 수업 참여에 대한 계획이 교수 설계에서부터 마련돼야 한다. 셋째, 비대면 수업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체계화된 수업방식 구축과 학습컨설팅, 학습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05-0000558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