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현정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일본학연구소 日本學(일본학) 日本學(일본학) 제54권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49 - 26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일본어 문법 수업에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하여 수업을 진행한 후 수업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비대면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 환경, 학습 시간, 학습 방법, 학습 내용, 학습 수준 등을 통합하여 수업을 설계하였다. 수업 운영은 1단계로 사전 녹화 동영상 수업 후 과제를 제출하고, 2단계에서는 실시간 ZOOM 플랫폼을 이용하여 소회의실에게 동료와 토론을 진행하였다. 동료와의 토론 후 교수자와의 토론 및 피드백 시간을 가졌다. 3단계에서는 수업 종료 후 동료 평가를 실시하고 과제를 다시 정리하는 것으로 1주간의 수업을 완료하였다. 이상의 수업 설계 및 운영 방식으로 진행된 수업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업 만족도, 학업 성취도, 수업 도구 조사에서 모두 평균 4.6 이상의 만족도를 보여 전체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 긍정적이었다. 그러나 학습자의 의견 중 과제의 난이도 및 동료 간 토론의 어려움에 관한 부정적 평가가 있었다. 금후 본 수업의 문제점을 보완하여 학습자에게 수준별 학습 자료를 보완하고 협력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