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현 (포이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7 - 24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교사 간 비공식적 의사소통의 특성을 확인함과 동시에 교육 현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2019년 9월부터 2020년 2월까지 서울시 초등교사 5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중 주제보자를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초등교사 간 비공식적 의사소통의 특성은 내용 측면에서 주제의 다양성, 흐름 측면에서 교육으로의 회귀성, 결과 측면에서 현장으로의 연결성으로 나타났다. 초등교사 간 비공식적 의사소통의 긍정적 효과는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측면에서 다음과 같다. 먼저 인지적 측면의 효과로 초등교사는 비공식적 의사소통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공유한다. 특히 저경력교사는 적극적 수용자로 참여하여 괄목할만한 인지적 성장을 한다. 다음으로 정서적 측면의 효과로 초등교사는 공감을 통한 속풀이를 경험한다. 이와 더불어 경력교사는 연대를 위한 선순환적 책임감을 느낀다. 마지막으로 행동적 측면의 긍정적 효과로 초등교사는 유연한 태도를 습득하고, 경력교사는 타성에서 벗어나 기존의 지식과 기술을 재구조화한다. 초등교사 간 비공식적 의사소통의 부정적 효과는 정서적, 행동적 측면에서 갈등의 발생 및 불화의 계기 제공, 개인적 자원의 고갈, 스쳐가는 관계에 대한 경력교사의 회의감 누적, 막내역할의 기대로 인해 저경력교사에게 가중되는 부담감이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