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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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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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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41 - 25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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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통합교육이 강조되는 시점에서 의사소통장애 아동이 학급에서 잘 적응하는 데 교사 역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초등 일반교사와 특수교사들이 의사소통장애를 이해하고 의사소통장애 아동 조기선별 및 중재 연계, 또래 아동과의 상호작용 등에 대한 교사 역할을 인식하고, 교사가 언어 중재가 필요한 아동을 도울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부산·대구 소재 초등 일반교사 60명, 특수교사 70명을 대상으로 의사소통장애 영역별 특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의사소통장애와 관련한 교사의 역할, 의사소통장애 관련교육의 실태와 필요성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결과: 특수교사가 일반교사보다 조음장애와 음성장애 특성을 의사소통장애라고 판단하는데 더 중요하다고 인식하였다. 교사 역할의 중요성에서 대상자에게 필요한 언어재활 파악, 치료를 위한 행정적 지원 시스템 파악, 수준에 맞는 수업자료 준비는 특수교사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또래가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하기, 일반아동이 언어문제를 모방하지 않게 하기, 일반아동이 의사소통장애 아동을 돕게 하기는 일반교사가 특수교사 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의사소통장애 관련 교육을 받지 않은 교사가 더 많았으며, 교육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가 가장 많았으며, 받고 싶은 교육 내용은 일반교사는 의사소통장애 아동을 위한 또래 개입방법이고, 특수교사는 대상자 및 부모 상담이 가장 많았다. 결론: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초등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인식 차이를 이해하고 교사가 원하고 필요로 하는 교육의 내용, 교사가 의사소통장애 아동을 도울 수 있는 정보, 의사소통장애 관련 직접적인 교육 등이 이루어져야 할것이다. 또한 교육부 및 지역사회에서 제도적 뒷받침을 통하여 교사들이 학교 내에서 의사소통장애 아동을 의사소통 전문가에게 조기에 의뢰하는 동시에 대상 학생이 학급에서 건강한 언어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학생들을 지도하고 소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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