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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정옥 (강릉영동대학교) 박철호 (안양대학교) 한수정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33 - 141 (9page)
DOI
10.35174/JKCI.2021.12.21.4.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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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축제 브랜드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강릉 커피축제를 중심으로 축제 브랜드자산, 도시이미지 및 장소애착 간의 관계를 실증분석하고,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진행하였고, 실증연구에서는 제11회 강릉커피축제 개최 장소인 강릉 아레나 커피축제 행사장 및 안목 커피거리를 방문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총 400부의 설문지를 1차(2019년 10월 3일)와 2차(2019년 10월 4일)로 나누어 배포하고 그중 미회수되었거나 불성실한 응답을 한 34부를 제외한 366부를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신뢰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및 타당성 분석,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검증결과, 첫째, 축제 브랜드자산이 도시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축제 브랜드자산이 장소애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도시이미지는 장소애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축제 브랜드자산이 도시이미지와 장소애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져 지자체의 축제 브랜드자산과 축제 브랜드관리의 역할과 중요성이 매우 중요함을 시사했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실증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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